unity 에서 다른 씬으로 독립된 terrain 복사
간만에 글....;
이번에 하는 작업이 터레인이 있는 지형작업을 했는데 여러개 씬별로 지형이 조금씩 바뀌는 작업을 하게 되었다.
평소처럼 작업한 터레인작업을 하고 씬을 복사한다음에 지형을 수정을 하고 다시 씬을 복사한다음에 지형작업을 하는데 그 지형 정보다 각각 씬에 동일하게 적용 되는걸 알았다. ( 아..........다시 작업 ㅠㅠ )
그래서 지형을 Ctrl + D or Ctrl +C , V 를 해서 터레인을 복사하여 지형을 수정 하는데 지형도 복사한것과 원본이 동시에 수정이 되었다. ( -_-;;; )
순간 당황하여
터레인을 프리팹화 하여 복사해 보기도 하고 terrain collider 의 데이타도 맞바꿔보기도 하고 이것저것 해보았는데 다 안되더라. (왜이런지 모르니 이것저것 해보고 검색도 해보았는데 영어는 모르니 구글번역기 돌려도 알아먹지 못하겠고....) ㅠㅠㅠ
결국 알아낸건....
맨처음 터레인을 만들면 New Terrain 이라는 파일이 하나 생긴다.
이걸 복사해서 하이라키에 넣으면 Terrain이 하나 생기는데..
( "New" 라는 글씨도 빠져서 적용된다. 같은 이름인데 뒤에 1 도 안붙는다.... -_-;;;; )
이 터레인을 바꾸면 각각 다른 독립체인 지형을 사용 할수있다.
이렇게...
따로 지형작업을 할수있다. 흠....
간단한데 굳이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가...
어떻게 보면 당연하고 간단한 방법이다.
이 방법을 금방 찾지 못한 과정에 대해서 남기고자 작성한거..
일반적인 다른 작업을 할때 인스펙터에 링크하여 적용하는 방식에 익숙하다보니 생긴 삽질인거 같다.
거기다가 select prefab으로 해당 파일 소스를 바로 찾지도 못하니 지형 정보가 인스펙터 안에 있을꺼라는 착각을 한것도 있고...
New Terrain 파일이 그냥 Terrain이었다면 더 쉽게 찾았을수도 있었을듯
( 그런데 왜 하이라키에 넣으면 이름이 그냥 Terrain 이 되지?? -_-;;; )
암튼.. 이번에 뜻밖의 삽질 연속이라 글을 남긴다 ( 혹시나 나랑 같은 삽질 하는사람이 있을까봐 ㅎㅎ)